사업단소개

삼계탕 수출연구사업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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목표

사업목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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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- 삼계탕의 국내·외 시장·기술·수출동향 및 위생·검역시스템을 분석하여 국가별 마케팅 방안 도출
  • - 다양한 수출용 삼계탕 제품 개발을 위한 육수 및 육질개선
  • - 수출용 삼계탕 포장재 품질 및 디자인 개선
  • - 한국의 전통식품인 삼계탕의 생산부터 유통·가공, 현지 수출까지 전 주기에 걸쳐 현장의 애로를 발굴하여 R&D로 해결
  • - 연구개발 결과가 실질적인 수출까지 직접 연계될 수 있는 수출사업화 모델 구축

수출목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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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- 2022년까지 누적 수출액 25.7억원 달성

세부 추진 과제

제1
핵심과제

삼계탕 수출 지원 연구

  • 삼계탕수출 시장조사 및 마케팅전략 수립
  • 삼계탕 세계화 및 요리 레시피 개발
  • 신규 검역협상기준 표준화
  • 삼계탕 현지화 전략상품 개발
  • 삼계탕 수출시장 진출 및 수출기반 마련

제1-1
세부과제

삼계탕 수출시장 조사 및
마케팅 전략 수립

  • 삼계탕 및 삼계탕 유사제품 시장조사
  • 삼계탕 및 유사제품 타깃 국가 선정 프로세스 정립 및 설정
  • 국가별 마케팅 방안 도출
  • 장기적 판매목표 수립, 장기적 로드맵 수립, 마케팅 방안 도출 및 피드백 반영

제1-1
위탁과제

삼계탕 세계화 및 요리 레시피 개발

  • 삼계탕에 대한 DB수집 및 한국, 외국 글로벌 레시피 수집
  • 레시피 개발에 대한 DB구축
  • 현지화 상품 개발
  • 중국 동남아 등 글로벌 레시피 개발

제1-2
협동과제

신규 검역협상 기준 표준화

  • 캐나다 및 신규협상 EU 수출을 위한 삼계탕 위생 및 검역시스템 분석
  • 수출을 위한 전략적 검역 위생관리체계 도출 및 주요 맞춤형 대응전략 제시
  • 캐나다 및 EU 검역협상사절단 파견 및 보완사항 마련

제1-3
협동과제

삼계탕 현지화 전략상품개발

  • 아시아국가 및 선진국가의 기호도를 고려한 다양한 삼계탕 제품연구 개발
  • 연구개발한 제품을 외국 전시회에 전시, 수출판촉, 홍보
  • 외국 바이어 면담 및 마케팅을 통한 현지 소비트렌드 파악
  • 개발 제품의 수출 연계

제1-4
협동과제

삼계탕 수출시장 진출 및 수출기반 마련

  • 일본 소비자 타깃 수출용 실온유통 삼계탕 제품 개발
  • 동남아 소비자 타깃 수출용 토종닭 삼계탕 제품 개발

제2
핵심과제

삼계탕 육질∙포장∙제품 개선 연구

  • 삼계탕 및 삼계탕 유사제품 시장조사
  • 삼계탕 포장 품질 및 디자인 개선
  • 삼계탕 육질 및 가공기술 개발
  • 고품질 삼계육 생산기술 개발
  • 수출용 삼계탕 신제품 개발

제2-1
세부과제

삼계탕 포장재 품질 및 디자인 개선

  • 삼계탕 전용 포장재 개발 및 포장 디자인 상품화 개선을 통하여 삼계탕 제품의 품질 개선과 수출 경쟁력 부여

제2
협동과제

삼계탕 육질 및 가공 기술 개발

  • 냉장 및 냉동-해동상태 별 육질 특성 구명
  • 산란 성계, 육계 및 백세미 삼계탕의 제조 및 육질 비교
  • 새로운 맛을 지닌 삼계탕의 육수 개발

제2-3
협동과제

품질 삼계육 생산

  • 동물 복지형 Feeding program에 따른 백세미, 육계, 토종닭의 품종 간 비교

제2-4
협동과제

수출용 삼계탕 신제품 개발

  • 수출용 삼계탕의 편의성 향상 기술 개발
  • 전통소재를 활용한 삼계탕 기술 개발 및 삼계탕 육수의 염도 조절 기술 연구